티스토리 뷰

반응형

주식을 투자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세계적인 투자자인  워런 버핏을 모르는 사람이 없습니다.. 워런 버핏은 어렸을 때부터 돈에 관심이 많았으며, 6살 때부터 껌, 코카콜라, 골프공, 팝콘 등을 팔며 장사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가 처음 주식을 시작한 때는 11살이었지만, 본격적으로 투자를 시작한 것은 20대였다고 합니다. 그렇게 투자를 통해 자산가치를 불려 왔으며, 현재 가치로 120조가 넘는 자산을 보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투자의 귀재 워렌버핏은 자신이 죽으면, 자산의 90%를 S&P 500 추종 인덱스 ETF에 투자하고, 나머지는 채권에 투자하라고 하였습니다. 과연, 워렌버핏은 투자 및 삶의 철학은 무엇인지 그의 가장 유명한 명언을 파헤쳐 보겠습니다.   

 

워런 버핏 명언
워런 버핏 명언

 

워렌 버핏 명언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을 해야 할 것이다. 

 

이 명언이 가장 가슴에 와닿는 이야기인데요,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게 무슨 말일까요? 대부분 사람들은 "노동 소득", 즉 회사를 위하여 일을 한 대가로 월급이라는 받고 있습니다. 저녁에는 일을 하지 않으니 노동 소득으로 자는 동안 수입을 얻지는 못합니다.

 

누군가가 나를 위해서 일을 해준다면 어떨까요? 그 누군가가 사람일 수도 있고, 그리고 나의 돈 일 수도 있고, 또는 나의 콘텐츠(영상, 글 등) 일 수도 있습니다. 내가 자고 있을 동안, 또는 내가 일을 하지 않는 시간에도 나를 위해 일을 해주는 누군가가 나를 위해서 돈을 벌어 준다면, 나는 일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그러한 점을 조금이라도 빨리 깨달은 사람들은 종잣돈을 모아서, 주식, 부동산에 투자를 하면서, 전 세계적인 양적완화를 통해 자산을 늘리고 있습니다. 

 

시간은 금(돈)이라고 했습니다. 모든 사람들의 시간은 하루 24시간으로 정해 져 있으며, 주어진 시간 내에서 노동을 통해 돈을 벌고 있습니다. 하지만, 돈을 번다는 관점에서는 그 주어진 24시간은 절대적이지 않으며, 상대적인 관점이 적용이 됩니다. 일례로 유튜브의 영상을 찍는데 6시간을 투자 하였다고 가정하면, 노동시간으로 본다면, 6시간의 노동을 한 대가를 받으면 됩니다. 하지만, 그 영상을 수천, 수만 명의 사람들이 시청을 하고, 시청 시간이 수백, 수천 시간이 된다면, 6시간의 투자로 적게는 몇십, 많게는 몇백 배의 수익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입니다. 

 

70-80년대 초고속 성장을 경험 했던 우리 부모님들 세대에서는 노동하고, 저축하여 은행의 이자만으로도 자산을 늘릴 수 있었습니다. 이제는 시대가 바뀌어, 노동 소득과 저축으로는 평생 내 집 마련은 꿈도 꿀 수 없습니다. 이제는 워런 버핏의 명언처럼 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오는 방법을 찾아야 하는 시기가 아닐까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투자를 위한 저축, 장기 투자, 1일 1포스팅 (블로그)를 진행 중에 있으며, 소득 구조를 점점 늘려 갈 생각입니다. 아직 까지 저의 금융소득이 노동소득에 많이 미치지는 못하지만, 조급해하지 않고 오늘보다 조금더 나은 내일을 위해 정진할 예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