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공황장애가 있는 분들은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공황발작으로 인해 일상생활을 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회사 동료나 친구와 편안히 카페에서 커피 한잔 마시는 것도 부담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붐비는 장소라는 문제도 있겠지만, 카페인이 불안지수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공황발작으로 이어질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일전에 제 와이프도 사람들이 많지 않은 야외 카페에서 카페인이 들어간 녹차 라테를 마시고는 공황발작이 와서 엄청 힘들어했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공황장애는 약물 치료나, 인지 행동 치료로 극복해 나갈 수 있지만, 식습관도 중요합니다. 공황장애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단백질, 공황장애
단백질

 

공황장애에 좋은 음식

1. 단백질

단백질은 탄수화물, 지방과 함께 우리몸에 필요한 3대 영양소입니다. 단백질을 섭취하면 정신적인 안정에 도움을 주고, 육체적인 피로감을 줄 일 수가 있어, 공황장애에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인 단백질 공급원은 두부, 달걀, 소고기, 닭가슴살 등이 있으며, 성인 기준 일일 권장량은 몸무게 1kg 당 1g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백질은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음식으로의 섭취가 부족할 경우 단백질 셰이크를 챙겨 먹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2. 오메가 3

오메가 3는 스트레스 불안감을 낮추어 주어, 정신적인 안정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입니다. 실제 일본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오메가 3를 항우울제와 함께 섭취한 경우, 그렇지 않은 사례보다 개선 효과가 뛰어났다고 합니다. 오메가 3가 많은 음식은 연어, 호두와 같은 견과류에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3. 비타민 D

햇볓을 쬐면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영양소이지만, 요즘 같은 코로나 시대에 쉽지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비타민 D가 부족하면 만성피로와 우울증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공황장애를 겪고 계시는 분들은 충분한 비타민 D 섭취가 중요합니다. 비타민 D가 많은 음식은 유제품, 연어, 참치 등이 있습니다.

 

공황장애에 좋지 않은 음식

공황장애 좋지 않은 대표적인 음식은 술인데요, 술은 마셨을때 일시적으로는 편안해질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 자율 신경 균형을 무너뜨려, 공황발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커피와 같은 카페인 및 콜라, 녹차, 홍차 등도 공황장애에 해가 되는 음식입니다. 뜨겁고 매운 음식과 같은 자극적인 음식도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황장애는 극복하기가 쉽지않는 정신 질환입니다. 주변의 도움, 인지행동 치료 및 약물 치료를 병행하면서 식습관을 개선해보는 것도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21.09.26 - [RS's 건강] - 공황장애 원인, 자가진단 및 생활 속 극복 방법은?

 

공황장애 원인, 자가진단 및 생활 속 극복 방법은?

10여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공황장애는 연예인 병이라고 하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요즘 공황장애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공

economy.soskv.xyz

 

반응형